“이런 영양제는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이런건 오히려 안먹는게 더 좋다고? 모르면 당할 수 밖에 없는 영양제 종류 5가지

평소에 영양제 챙겨 드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수많은 영양제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이 챙겨드시는 영양제 중에 ‘이런’ 영양제는 효과가 하나도 없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전문가가 절대 사 먹지 말라고 하는 영양제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효소 제품

소화기능이 약해지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효소 영양제를 찾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효소는 살아있는 미생물이나 균이 아라고 하는데요.

효소 영양제는 원래 건강기능식품이었으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해서 건강기능식품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효소가 우리 몸속에 들어가 작용을 하려면 특정 온도와 산성도라는 조건이 동시에 갖춰져야 합니다.

이 두가지 조건이 동시에 갖춰지기가 사실상 굉장히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중에 판매되는 효소제품을 드셔 봐야 아무런 작용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사실!!

또한, 많이들 찾아 드시는 단백질 분해효소 ‘브로멜라인’도. 몸속에서 활성화가 잘 안 되는 대표적인 효소입니다.

그리고 SNS에서 광고로 넘쳐나는 곡물 발효효소 경우에도  어떤 언도와 산성도에 활성화가 되는지 제대로 된 연구 자체가 되어있지 않다는게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효소’제품들을 과대광고나 가짜 후기를 보시고 구입하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소화가 안될때는?

소화가 잘 안돼서 효소제품을 드셔 보고 싶으시다면 해외직구로 구매할 수 있는 ‘다이제스티브 엔자임’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부기가 빠지는 제품

먹으면 부기가 빠지고 브이라인이 된다는 광고를 하는 제품들은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짠 음식을 먹고 부기를 막아준다는 것인데요

즉, 몸이 안 좋거나  살이 쪄서 생긴 붓기를 없애주는 제품은 애초부터 제대로 된 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짠 음식을 먹고 붓는 것에도 제대로 된 효과가 없다는 사실!!

이런 부기가 빠지는 제품들은 성분은 바나나, 호박, 비트, 모링가, 옥수수염 등 이런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물이나 과일 분말이나 추출물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짠 거 먹고 붓는 것을 막아줄 수는 있습니다. 

그런 재료들을 원물 그 자체로 많은 양을 먹었을 때 충분한 양의 칼륨이 섭취되어서 의미 있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지만 부기 제품에 사용되는 분말, 추출분말, 즙 등을 먹어서는 효과가 나타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부기가 빠진다거나 브이라인을 만들어준다는 식품이나 영양제는 사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는 유산균

영양제를 구입하실 때 겉면에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는 유산균은 되도록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유산균 제품인데요.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데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표시되어있지 않다면 유산균의 균수가 얼마나 되는지 유산균이 살아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는 유산균 제품은 돈 주고 구입해봤자 효과가 전혀 없으므로 사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요구르트나 요구르트 등 기호식품은 제외입니다.

필름형 프로폴리스 

필름형 프로폴리스는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에  많이들 찾아드시는데요. 하지만 가급적  이런 제품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대부분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서 사용된 프로폴리스 함량이나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알 수 없을뿐더러  터무니없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필름형  프로폴리스는  프로폴리스보다는 먹는 맛에만 신경 썼기 때문에  단 어린아이들이 잘 먹기도 하는데요. 이런 제품 계속 드셔 봐야 효과가 전혀 없으니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즉, 겉으로만 건강기능식품이지 일반식품보다 프로폴리스를 조금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필름형인데도 불구하고 사용된 프로폴리스 함량이나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충분하다면 그런 제품은 드셔도 괜찮습니다.

복합기능성 차전자피 

변비가 있을 때 차전자피가 좋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차전자피와 다른 기능성 성분들이 같이 들어있는 복합기능성 차전자피 제품은 가능한 고르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자전자피는 변으로 배출되는데 그때 같이 들어있는 다른 기능 성분들이 차전자피와 함께 변으로 배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유산균과 차전자피가 같이 들어있는 제품을 섭취하면 유산균이 차전자피와 함께 변으로 배출되어버린다는 것입니다.

결국 유산균은 아무 역할을 하지 못하고 우리 입을 들어왔다가 변으로 나가버리게 되는 거죠. 따라서 자전자피 제품을 고르실 때는 다른 기능성들이 섞인 제품을 구입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 영양제 선택 방법

영양제 구입하실 때 겉면에  꼭 ‘일반 의약품’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 의약품은 예방이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은 약이 아닌, 식품이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안정성 허가도 일반의약품이 건강기능식품보다 월등히 까다롭기 때문에 안정성, 품질, 유효성 모든 면에서 일반의약품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절대 추천하지 않는 영양제 영상

✅ 함께 보면 더 생활 속 상식 ✅

📌“핸드폰 사용한다면 이건 무조건 해야 합니다” 응급상황에 휴대전화가 잠겨있어도 가족에게 1초만에 연락할 수 있다는 방법

📌“부자들은 이 습관은 반드시 지킵니다” 재물운이 따라올 수 밖에 없다는 돈 들어오는 습관 5가지

📌“5분 운동으로 뇌로 가는 길목을 뻥 뚫어줍니다” 뇌질환 예방 이만한 운동 없습니다.

📌“30초만 원을 그리면서 꾹꾹 누르기만 하면 일어나는 놀라운 효과” 매일 ’30초’만 누르게 되면 보기싫은 아래 뱃살이 깜쪽같이 사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