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알몸을…” 그녀의 충격적인 이야기

배우 전도연이 영화 ‘해피엔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29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명불허전’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전도연이 출연했다.

유재석은 대학 동기 전도연을 보자마자 “저의 대학 동기 전도연 씨”라며 반가워했다. 하지만 전도연은 “세차장에서 본 게 마지막이었던 것 같다. 그때 제가 먼저 인사한 기억밖에 없다. 지금은 거리감이 있고 불편한 느낌이 있다”며 어색해해 웃음을 자아냈다.

전도연의 어렸을 때 꿈은 배우가 아닌 현모양처였다. 배우는 우연한 기회에 이룬 것이라고. 전도연은 “잡지를 찍게 됐는데 광고 쪽에서 연락이 와서 광고를 찍었다. 또 광고를 보고 드라마 쪽에서 연락이 와 배우를 시작하게 됐다. 어렸을 때 배우는 결혼하면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쌓았던 전도연. 영화 ‘해피엔드’에서는 파격적인 노출을 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전도연은 “주변에서 다 반대했다. 당시 영화는 한석규가 나오는 영화, 나오지 않는 영화로 나뉘었다.

어린 마음에 나도 된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배우로서 처음 도전해 본 작품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꿈인 현모양처 꿈을 깨는 선택이었다. 엄마를 설득할 때 엄마가 그렇게 우실 줄도 몰랐다. 시집 못 가면 어떡하냐고 하시길래, 시집 잘 가려고 배우하는 거 아니라며 설득했다”고 떠올렸다.

‘해피엔드’ 촬영 후에는 상처도 받았다고. 전도연은 “순수한 선택이었는데 그때 했던 광고들이 다 끝나더라. 그땐 왜 그런지 이유를 몰랐는데, 사람들이 여배우에게 바라는 이미지가 어떤지 그때 알았던 것 같다. 저를 단단하게 만들어준 작품이기도 하다. 여배우는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는데 ‘해피엔드’는 여배우가 능동적으로 연기한 작품이다. 배우로서 할 일을 한 거고 오히려 사람들의 시선에 더 당당했다”고 힘주어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