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부분을 바로 찾아보세요..” 3초안에 바로 찾으면 당신의 관찰력은 상위 0.1%(+정답 확인)

그림에서 잘못된 부분을 찾아보세요. 만약 3초안에 잘못된 부분을 찾는다면 당신의 관찰력은 상위 0.1%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가 잔금 대출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일 “차주 명의로 소유권 등기가 이루어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을 완료한 잔금 대출에 대해서도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 기관 협의 등을 거쳐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즉 대환대출 인프라는 출시 한 달 만에 2만 3,598명의 차주가 대출 신청을 완료했으며 4조 2,000억원 규모의 자금 이동 신청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약정 체결까지 완료된 차주는 총 6,462명이이며 실행 완료된 대출 규모는 9,777억원 수준이다. 대출을 갈아탄 차주 평균 약 1.55% 포인트 금리 인하 효과를 보았다. 이는 환산 시 1인당 연 294만원의 대출이자 절감 효과를 누린 것이다.

정답 확인하기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대환 서비스 개시 이후 은행권 금리 경쟁이 본격화하면서 신용대출 금리도 덩달아 하락 추세다.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금리가 카카오뱅크 일반 신용대출 금리보다 낮은 4%대를 기록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대환대출 서비스 개시 이후 이달 5대 은행의 주담대 갈아타기 신청이 2조원을 돌파했다”며 “주담대 갈아타기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에 대한 관심이 추가로 증가하면서 차주를 빼앗기지 않기 위한 은행권 금리 경쟁이 치열해졌다”고 설명했다.